미얀마 연대 행동 협력(자발적) 기금 및 단체 분담금(5만원) 요청
우리은행 1006-901-472221 / 해외주민운동연대
-------------------------------------------------------------------------------------
- 1.27.토. 14시 / 미얀마 시민불복종 영화상영회 @전태일기념관
▲ 미얀마 다이어리 Myanmar Diaries, 70min
- 쿠데타 이후 미얀마인의 일상
- 2022년 베를린국제영화제 다큐멘터리상 수상
- 미얀마 영화 집단(The Myanmar Film Collective)이라는 익명의 영화 창작자들이 제작한 영화입니다. 쿠데타 이후 미얀마 현지의 삶을 긴박한 스마트폰 촬영 영상과 재연 드라마의 병치로 담아낸 다큐멘터리입니다. 활기찬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에어로빅 강사 뒤로 의회에 진입하는 수많은 군용 차량의 초현실적 대조는 영화의 첫 장면부터 쿠데타 이후 변화될 일상의 위태로움을 보여줍니다. 체포, 총격, 구타 등의 군사 억압을 스마트폰 세로 화면의 흔들리는 게릴라 촬영으로 현장을 고발하고, 의도적으로 가려진 배우들의 얼굴과 함께 실제 이야기에 근거한 재연 드라마를 통해 좌절된 꿈, 깨진 관계, 폭력의 트라우마, 죄의식과 고립감을 은유적 이미지로 표현합니다.
▲ 우리는 절대 포기하지 않는다, 40min
- 미얀마 봄 혁명의 여성들
- 이 영화는 여러 짧은 단편들을 모은 것으로 미얀마 현지에서 활동한 여성 활동가에 의해 촬영된 영상입니다. 영상에는 2021년 미얀마 쿠데타 발발 후 시민불복종운동에 참여했다가 군부의 체포를 피해 태국으로 넘어와 저항운동을 이어가고 있는 미얀마 여성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학생, 교사, 국회의원 등 신분도 다양한 영상 속의 미얀마 여성들은 저항 연대를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ㆍ활용하는 한편, 시민방위군을 위한 식량을 만들고 모금 활동을 전개하는 등 ‘미얀마 봄 혁명’의 전방에서 활약합니다. 영상에는 군부에 의해 체포된 시민들의 감옥 수감생활에 대한 증언과 국경지대에서의 활동에 대한 고민, 그리고 국제사회의 관심과 지원에 대한 호소도 담겨 있습니다.